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WS] Cloud Practitoner

DevOps 연구 노트/아마존 웹 서비스

by bydawn25 2021. 3. 14. 12:15

본문

거진 3주에 걸친 aws 자격증 후기

 

 

 

 

 

환불

2월 20일 부터 3주간공부했고 종로 솔데스크에서 오후 시간에 시험을 봤다. 사실 3월 1일에 시험을 보려고 결제까지 했으나 온라인 시험은 여권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고 여권이 없는 나는 시험을 취소하고 오프라인 시험으로 재응시 할 수밖에 없었다 ㅠㅠ. 체크카드로 결제한덕분에 2주일이 지난 지금도 현금이 들어오지 않았다. 내 십이만원...

(*방금 들어온것을 확인했다! 이씨 ㅠㅠ 12일 걸린거 실화냐 이것때문에 진짜 존나 신경쓰여서 아무것도 못하고.. 3월 16일에 상황종료!)

 

psi측에 환불에 대한문의를 넣어놓았으나 이메일 답변도 일주일정도 걸린다고 한다. 이런 복잡한 환불 절차 + 기다림을 겪고 싶지 않다면 신용카드로 진행하도록 하자 ^^

 

참고로 환불기간은 7~10 busniess days가 걸린다고 하니 공휴일, 주말을 제외하면 넉넉하게 2주 정도는 예상하고 있는것이 좋다.

 

시험 시작 24시간전이라면 100%환불해준다.

 

 

 

 

 

결제

결제된 금액은 12만 5400원, 이중환전서비스가 붙어서 12만 9천원 정도가 결제되었다. 해외 결제할때마다 거의 강제적으로 쓰게되는 이중환전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지 않아 원화(달러)로 결제하기 위해 갖은 애를 썼지만 결국 실패하고 원화로 결제하게 되었다.  AWS이용할때마다 이점이 짜증난다. 다음에 정식으로 문의해야지.

 

 

 

 

 

시험장 후기

여러 시험장을 검색해 봤는데 주말에 시험을 보는곳이 종로 3가에 위치한 솔데스크였다.  깔끔했다. 한 블로그 후기에서 오래된 모니터를 사용한다는 후기를 얼핏 본 기억이 있는데 내가 본 시험장은 최신모니터였고 시험 환경도 나쁘지 않았다. 다음 architect와 specialist도 여기서 볼 예정🙂

 

에피소드가 하나 있었다. AWS 시험에 응시한 인원이 당시 10명 정도였는데 1명은 시험시작한지 5분만에 나가셨다. 정말 클릭소리가 쉬지도 않고 들리더니 그냥 나가시더라 ㅋㅋ 뭐지.. 천재인가 싶었다.

 

한 30분 정도 시험을 진행하고 있는데 어디서 웅성거리는 소리가 들리더니 감독관이 들어오셨다. 듣자하니 갑자기 프로그램이 꺼진듯 했다. 처음부터 다시 시험을 봐야하는 이야기가 얼핏 들렸던것 같다. 나는 얼마 있지 않아 시험을 종료하고 나와서 그 뒤는 어떻게 됬는지 모르겠다. 다만 다시 처음부터 해야하는 불상사는 아니었길 ..

 

 

 

 

 

난이도

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누가 쉽다고 했는가 ^^ 65문제중 5번째 문제를 풀면서 생각했다. 아 이렇게 십만원 날리는구나.. 그렇게 눈이 빠져라 공부했는데도 술술풀리는 문제가 없었다. 중간중간 너무 햇갈리고 점점 확신이 없어져서 그냥 빨리 끝나기나 하라는 마음으로 눈이 빠져라 풀었다.

 

문제를 다 풀면 시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야 했는데 떨어질까봐 ㅠㅠ 빨리 점수를 보고 싶어서 겁나 다 스킵했다.. 근래 본 어떤 영화보다 스릴감있는 순간들이였다.

 

사실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생각에 조금 자신 만만해 져서 오 술술풀리겠는걸 ~ 이 건방을 떨었다가 시험이 시작한지 오분만에 단정하게 자세를 고쳐앉게 되었다.

 

블로그에서 overview몇번 훑고 덤프 몇번 풀면 된다고 영업하시는분들은 경쟁자를 제거하기 위한 악마의 속삭임이니 단단히 공부하고 가시길 바란다.

그 건방을 떨며 시험을 친거 치고는 잘 나왔다🥺 솔직히 뭐가 틀렸는지 넘나 궁금쓰

 

 

 

 

 

시험 신청 방법, 공부 방법등 여러가지 정보들을 정리해 놓은 글들이 이미 온라인상에 많아서 실제 시험을 준비하며 필요했던 몇가지 팁만 적어본다.

 

1. 온라인 시험을 보려면 신분증으로 여권을 준비해야한다. 시험감독자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한국 신분증을 보여줘도 인정되지 않는다는 글을 보았다. 직접 물어본 부분은 아니라 궁금하다면 직접 문의하는것이 정확할 듯 하다!

 

2. 각 서비스의 이름, 역활, 상관관계를 정확히 알고가야 한다. 대충 덤프만 외웠다가는 아주 정신을 못차릴 수 있다.

 

3. 공부 순서는 aws 공식 인강 -> 백서 정독 2회 -> 덤프문제풀이 였다. 백서를 꼼꼼히 읽고 기본 서비스들의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게 중요하다. 사바사 같기는 한데 나는 덤프에서 문제 많이 안나왔다.

 

4. 도움이 되었던 사이트들이다.

5. 덤프 사이트는 3개 이상 비교하며 공부하자. 다들 틀린 답 비율이 많많치 않게 높다. 이거 진짜 중요 ㅋㅋㅋ 한개만 봤으면 통수맞을 문제들이 몇개 있었다.

 

 

 

 

 

목표

목표는 cloud speciality 까지 취득하는것 ! 항상 ec2기능만 사용해봤는데 lambda라던가 lightsail등 serverless 친구들을 사용해보고 싶다.

 

그리고 다음단계를 devops를 볼지 dev를 볼지 모르겠다 ㅠㅠㅠ 아직도 고민중.....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