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로젝트 초기 세팅하기

개인 프로젝트 기록/재활용 쉽게알기

by bydawn25 2021. 2. 13. 11:18

본문

오래전터 하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다. 누가 볼지 모르겠ㅋㅋㅋ지만 그래도 한 번해보려고 한다.

목표는 내가 필요하고 쓰고싶은 형태로 만드는 것!

 

 

 

 

AWS EC2는 대학시절 처음 접해보았는데 그때는 너무 낯설고 돈을 내야한다는 사실이 무서워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못했던 기억이있다 ㅋㅋㅋ 앱/웹 프로젝트를 몇 건 진행해보면서 클라우드/서버 쪽으로 관심이 생겨 AW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한다.

 

 

 

 

 

몇 가지 기술 스택을 정했다. 서버, 백엔드, 프론트엔드를 담당할 각각의 언어와 프레임워크, 데이터베이스 언어와 플랫폼 그리고 배포를 담당할 기술, 마지막으로 버전 관리 툴을 결정했다.

 

 

 

 

 

 

고작 페이지 하나 띄우는데 이렇게나 복잡하다. 결정된 기술 스택들은 아래와 같다.

domain freenom  
server nginx js
backend/frontend
middleware
nodejs
frontend react
backend express
CI/CD docker  
version control git  

 

javascript를 intense하게 사용하고 일단 react를 활용할 수 있어 기대가 크다! 설치하고 여기저기 연결하고.. it was complicate than i expected so i am trying to wirte down each of processes for recording it.

 

 

 

 

 

 

 

일단 글으로만 남기고 ㅋㅋㅋㅋ 만약 의자가 더 생긴다면 사진도 첨부해 보겠다.

 

 

1. ec2 설정

2. nignx 설치

3. node js , express 설치하여 백엔드 띄우기

4. react 설치하여 백엔드 띄우기

5. freenom에서 도메인 받아 서버에 연결 + ssl 적용 (안됬었다.) / host error

6. git 연결하고 브랜치 나누기